2020년 4월 1일(수)

서유림 경찰 한국사 Q&A 10


입력날짜 : 2012. 04.10. 18:45

서유림 경찰 한국사 Q&A

질문
안녕하세요. 교수님.어제 경찰간부 시험을 보았습니다. 국사가 다시 도입되어 처음으로 보게되었습니다.가답이 나와 확인하던 중 의문이 난 문제를 질문드립니다.다음 글을 읽고 (??????? )에 알맞은 인물을 고르시오.화엄종에서는 '하나가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여서 우주만물이 서로 융통하고 화해하며 무한하고 끝없는 조화를 이룬다고 한다. 신라의 승려 (???? )은(는) 일본에 건너가 화엄교리를 강의하고 일본승려 양변에게 법을 전하여 일본의 화엄종을 일으키는 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1. 원효? 2. 자장? 3. 심상? 4.의상=>저를 비롯한 많은 수험생들이 화엄종은 의상이라고 하여 4번을 많이 선택했습니다.해설이 없는?가답안에서 정답은 3번이라고 하네요. 국사공부하면서 들어보지 못한 인물인데요... 참 마음이 심상했습니다....심상이 맞나요? 교수님.

답변
네 맞습니다. 일본의 하쿠호 문화에 영향을 준 한반도 문화를 정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C일본은 나라(헤이죠쿄)시대였습니다. 이때 일본은 중국(당)과 신라에 견당사와 견신라사를 파견하여 선진문물 수용에 적극적이었습니다. 이 시기 일본에 영향을 준 한반도의 문화들은 원효, 강수, 설총과 같은 사람들의 불교와 유교 문화였죠. 특히 심상은 직접 일본에 건너가 일본 화엄종의 시초를 열게 됩니다(8C). 문제의 앞부분은 의상이 맞습니다. 화엄종을 설명하는 것이고요. 문제는 화엄종의 일본 전파자가 누가냐는 것이네요. 심상이 맞습니다.


질문
김준이란 인물이 원래 노비에서 출발해서 최고권력자가 된건가요?작가님이 태조왕건 쓰신 작가님이라서요.제가 오래전에?kbs무인시대 봤는 데요.?이의민이 가장 천한 신분인 천민부터 출발한 걸로 알고 있었는 데.. 김준, 이의민 둘 다 천민으로 봐야 될까요?.중세 문화사에서 936~성종까지 선종 중심이었는 데, 균여란 승려가 교종을 유행시키고,성종~ 1170년까지 교종 중심이었는 데 의천이 국청사에서 교선통합 흥왕사, 화엄종 교종통합 교선이 합쳐져서 천태종이 된게 맞나요? 제가 적고도 의천이 교선통합했는 지 교종통합도 했는 지 잘 몰라서.ㅜㅜ., 1170~1270년까지 선종 중심이지만 지눌이 선교통합하고 나온게 조계종이 된건가요? 그 다음 혜심으로 이어져서. 필기한 거를 잘 몰라서 올려봅니다.추운 데 감기조심하고 항상 건강하길 바랄게요.^^'

답변
*김준의 출생에 대해서는 정확한 사료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버지가 최충헌의 가노(사노비) 출신이라는 것 정도고요. 그렇다면 김준 역시 노비 출신으로 봐야 할 것 같네요. * 고려초기의 불교는 당연히 민간에서는 선종이 우세한 가운데 교종과 공존하고 있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활동했던 대표적인 승려가 탄문, 균여 등이죠. 모두 교종 승려들입니다. * 그러다가 문벌귀족이 성장하는 11세기부터 교종과 선종간의 대립이 나타나는데요. 이것이 바로 의천이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단통합운동을 하는 배경이 됩니다(흥왕사). 그후 이를 바탕으로 의천은 천태종을 창시하는데요. 그 이론 중 중요한 것이 교관겸수와 지관이죠. 교관겸수란 것이 바로 교종 중심의 선종 통합을 뜻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내용과 관련하여...)의천은 흥왕사에서 화엄종 중심의 교단통합운동을 했고요, 이후에 국청사에서 교선통합(천태종)을 합니다. * 문벌귀족이 득세하던 시절에 교종 중심의 불교운동이 왕성하였다면, 무인집권기에는 선종 종심의 불교운동이 활발했습니다(12C후~). 이들은 무인집권자들의 지원을 받았거든요. 바로 지눌과 혜심입니다. 지눌은 수선사(송광사) 결사운동을 통해 조계종(선교통합)을 창시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혜심으로 이어지죠. 혜심은 유불일치설이 유명한데요, 성리학 수용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비슷한 시기 요세라는 승려도 있습니다. 요세는 교종 승려죠. 천태종을 중심으로 정토종을 수용하여 백련사 결사운동을 전개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토종을 수용함으로써 종래의 교종승려들과는 달리 지방 민중들의 많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자습실에서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겨서요~1. 조선초기에 대한 질문인데 사병을 혁파하고 관제를 개혁했다는 거 어느 임금 때 ?? 시행을 한 거에요??? 2. 노론에서 갈라진 시파하고 벽파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사도세자의 죽음에 관한 건????맞는데 시파하고 벽파가 어느 게 강경파인지 온건파인지 이해가 안 가요~ㅠㅠ 3. 일제시대의 조선어교육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1911년에 조선어폐지되고 1922년에????조선어교육을 제한적으로 실시되었다는 거 이해가 가는데 1938년에 조선어교육이 폐지된?? 이유가 황국신민화정책 때문인지요??? 그게 조금 이해가 안 가서요 ㅠㅠㅠ 이상이고요~아침에 활기차게 인사한 게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 당시에 이리라쌤 영어문풀시간인데 마침 쉬는 시간이라서요~ 수요일날 아침에 뵙겠습니다~

답변
1. 태종 2. 강경파와 온건파를 나누는 기준이 모호할 것 같습니다. 원래 시파와 벽파를 구분하는 기준은 임오화변(사도세자의 죽음)에 대한 입장차이거든요. 사도세자의 죽음을 당연시했던 사람들을 벽파라고 하고요, 이를 동정했던 사람들을 시파라고 합니다. 벽파는 기득권을 가진 보수세력으로서 다수당이었고요. 시파는 그 반대였습니다. 3. 조선교육령을 다시 공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1차 조선교육령(1911) : 조선어 교육 했습니다. 문제는 당시의 국어가 일본어였고요. 조선어는 외국어처럼 가르친 것이죠. 2차 조선교육령(1922) : 조선어 교육 필수였습니다. 역시 조선어를 외국어처럼 가르쳤습니다. 3차조선교육령(1938) : 황국신민화정책의 영향으로 조선어교육이 선택으로 바뀝니다. 그런데 거의 모든 학교에서 조선어 선택을 안했죠. 사실상 금지나 마찬가지였습니다. 4차 조선교육령(1943) : 금지됩니다.

질문
예송논쟁은 서인우위의 남인공존의 기존 붕당 정치에 변화를 가져왔다 인데요 이 말은? 1차예송때는 서인이 이겨서 서인우위의 남인공존이었고 2차때는 남인이 이겼으니까 남인우위의 서인공존으로 변화되었다는 말인가요??

답변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미 인조반정 이후에 서인 우위의 남인 공존 형태의 상호 견제와 균형의 붕당이 형성이 되었습니다. 예송논쟁도 이러한 일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차 예송 때 서인의 의견으로 2차 예송 때 남인의 의견으로 정해지는 과정을 보더라도 붕당 간에 유학을 바탕으로한 학문적 논쟁을 바탕으로 정책이 구현되는 과정이 바로 그것이겠죠. 그러나 이러한 '예송논쟁'의 결과는 직후 일어난 경신환국에서도 보듯이 서인이 자신과 뜻을 달리하는 남인을 모두 처단하고 일당전제화의 길을 걷는 씨앗이 되기도 했다는 점에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2차 때 남인의 승리가 남인의 우위가 서인을 자극하는 계기가 된 것이죠. 예송농쟁이 상호공존적 붕당정치에 변화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4번은 맞는 설명이 됩니다.

질문
근대사 파트 복습 하다가 갑신정변 필기한 부분을 보는데정치, 경제, 사회 부분 중에?정치 내용에서 청 종주권 X, 대원군 복귀, 입헌 군주제 지향 그리고 4영 -> 1영 축소 라는부분에서 의문이 생기더라구요 제가 필기 해놓고 필기할 당시 설명 해주신게 생각이 안나네요군사 체제쪽 내용인 것 같은데5군영 체제가 1880년에 통리기무아문이 설치되면서 2영으로 축소됐다가임오군란으로 흥선대원군이 복귀 했을때 다시 5군영으로 부활 하는데 뜬금없는 4영 -> 1영을 보니까 감을 못잡겠네요 이부분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

답변
임오군란이 청(위안스카이)에 의해 진압되었죠? 그때 청의 군제를 모방한 군제개편이 있었습니다. 그게 4영이죠. 갑신정변 개혁정강 14개조 중에서 중요한 사항은 아닙니다만, 인과관계를 살펴 이해하시는 것보다는 암기하시는게 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갑신정변 때 나온 개혁정강 14개조는 어디까지나 정강일 뿐이라는 점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갑신정변은 3일만에 실패로 돌아갔기 때문에 개혁안들은 실현되지 못합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개혁정강을 중요하게 살펴보는 것일까요? 개혁안에는 개혁가들의 개혁정신(근대정신)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겨서 올려요~질문이?한 가지이고요~1. 통리기무아문이 1880년 설치됐다가 1882년에 대원군에 의해 폐지되었잖아여~근데?그?담에 나오는?교정청이 1차동학농민운동 때 동학민들이 전주성 점령하고 정부와조약체결해서 만든 게 맞죠??? 글고 교정청이 임시기구라는 거 맞죠?

답변
개혁기구에 대한 질문이네요... 알아두셔야 할 개혁기구가 3개 있죠. 통리기무아문, 교정청, 군국기무처 정도일 것 같습니다. 그중 교정청은 동학농민운동 당시 전주화약(조약이 아닙니다) 체결 후에 농민군의 요구(폐정개혁안)에 따라 설치된 것입니다. 그러나 일본군이 경복궁을 점령(1894년 6월)하고 군국기무처가 설치되면서 폐쇄되죠. 교정청이 존재했던 기간은 채10일 정도 밖에 안됩니다. 한가지 더... 조약의 당사자는 주권 국가입니다. 화약은 "화해하는 약속"이라는 의미가 있죠.

질문
1. 청동기 사회는 군장사회라고 하는데 군장이 뭐하는 사람인가요? 왕인가요?2. 문제집에서 유교정치 이념의 확립은 고려 중세사회의 성격에 해당된다라고 하는데 고려는 불교, 조선이 유교아닌가요?

답변
1. 청동기 사회를 부족사회라고 하기도 하죠? 그 부족의 부족장을 군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부족장과 군장은 혼용하여 씁니다.
2. 중요한 사료니까 시무 28조는 보셨겠죠? 또, 광종 때 과거제가 실시된다는 점도 기억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교육기관으로서 국자감(국학, 성균관)이 있었다는 점, 문벌귀족 시기부터 사학12도의 융성 등은 기억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흔히 고려는 숭불정책으로 표현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사회전반을 불교가 지배하지는 않았습니다. 불교가 민생에 큰 영향을 끼쳤다면, 유교는 치국를 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중요한 정치원리였거든요.
* 한국사에서 중세사회를 규정하는 근거는 바로 (이전 시대에 비하여)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사회로 나아갔다는 점에 있습니다. 신라사회는 골품제에 기반하는 폐쇄적인 신분제 사회였죠? 고려에 와서는 과거제가 실시되면서 신분 상승의 기회가 보다 넓어지게 되었고요. 신라사회는 정치와 종교 모두 불교사회였죠? 하지만 고려는 정치적 측면에서 보다 합리적인 유학을 정치원리로 채택하게 됩니다(물론 민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종교는 불교였지만...). 그러다보니 유교교육이 널리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죠. 한국사를 중세사로 규정하는 근거는 그 외에도 더 있습니다. 예를 들면, 종교적으로 교선통합운동이 벌어지고, 유교와 불교, 도교 등의 종교(사상)들이 어우러지는 사회이다보니 문화적으로 더욱 풍요로운 사회가 되었고요. 추가한다면... 민족(동족)의식의 성장은 국난극복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고구려계승의식은 나중에 거란과의 항쟁에 정신적 밑거름이 되었고요. 묘청과 같은 인물이 나오는 배경도 거기에 있지요. 또한 몽골족이 침입해왔을 때도 장기간의 항쟁이 가능했던 배경은 바로 민족의식 때문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한국고시. http://kgos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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